전산회계 1급 인터넷강의 선택기준 및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전산회계 1급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서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회계자격증 중 기본자격증에 해당하는 1급 시험은 어려운 내용이 마구 등장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독학으로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지금의 저처럼 독학은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공부한 과정을 소개해 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읽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먼저 제가 독학을 선택한 이유는 여유를 가지고 공부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학원을 다니게 되면 정해진 시간에 맞춰 항상 출석해야 했기 때문에 저는 좀 더 제 속도에 맞게 공부하고 싶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전산회계 1급 인터넷 강의의 특징은 1)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다, 2) 언제든지 강의를 들을 수 있다, 3) 각자의 속도에 맞게 진도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위의 특징만 봐도 저랑 잘 맞는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빨리 가는 것도 중요했는데요! 천천히 공부하면서 실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정확히 숙지하려는 것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이었거든요.

먼저 전산회계 1급 인터넷 강의 선택 기준은 1) 강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것, 2) 필기, 실기를 모두 배울 것, 3) 비용이 합리적이었을 것입니다.제가 중요하게 생각한 기준은 이렇게 세 가지였기 때문에 어쩌면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가장 중요했던 것은 시험정보에 관한 내용이 확실히 담겨 있어야 했고! 그렇기 때문에 강의가 오래되지 않고 원활하게 진행되었어야 했어요. 그래서 나는 이러한 기준을 지표로 원하는 수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전산회계 1급 온라인 강의 수업 방식은 저자직 강의를 수강하면서 문제집에 나와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꼼꼼한 설명을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아무튼 시험에 나오는 내용을 주로 배울 수 있었고 중요한 내용을 잘 숙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나는 회계에 관심이 있었지만 지금 막 공부했기 때문에 이렇게 기본기를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강의로 공부해야 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제가 수강한 강의는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교육해 주었기 때문에 더 빨리 이해하고 익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전산회계 1급 시험의 구성은 1)이론시험, 2)실무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론 시험은 말 그대로 회게에 관한 이론을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실무시험은 직접 케일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즉, 본 시험은 이론부터 실무까지 제대로 인지하지 않으면 합격할 수 없는 시험이라는 것입니다.그래서 저도 한 달 정도 기간을 두고 시험 준비를 시작했어요. 한달이 단기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나는 한 달 내내 이론부터 실무 프로그램까지 열심히 배웠어요.그래서 결코 짧은 시간 내에 합격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산회계 1급 자격증 취득 기준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득점하는 것이었습니다. 필기는 30%, 실무는 70% 비율로 출제되기 때문에 실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상 둘 다 중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이론으로 기본기를 잘 단련해야 실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도 훨씬 편하게 활용할 수 있었던 거죠. 이 때문에 저는 처음에는 이론의 내용을 숙지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론을 통해 용어 및 개념을 어느 정도 숙지한 후 케일렙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작업을 연습하였습니다.먼저 회계 1급의 이론 내용은 1)회계 원리 2)원가 회계, 3)세무 회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3개 영역을 충분히 익히려면 기초 개념부터 숙지해야 했어요.나는 이론적 책자를 보면서 간단한 용어를 배우고 회계에 관한 개념을 배웠습니다.유형 자산과 무형 자산, 부채, 자본금, 잉여금, 수익과 비용 등에 관한 이론을 제대로 배우는 원가와 부가 가치세 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 제대로 기초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이론 시험은 객관식으로 거행되었으므로 다른 것보다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그래서 저는 하나의 섹터를 배울 때 굳이 나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잘 숙지하고 다음의 진도에 가기도 했었습니다.실무도 마찬가지였습니다.실무의 경우 기초정보의 등록 및 수정, 거래자료의 입력, 부가가치세, 입력자료 및 장부의 조회로 구성된 시험이었습니다.초반에 기초 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하는 것은 꽤 쉬웠습니다. 하지만 일반 시험과 마찬가지로 진행될수록 어려운 내용이 등장하거든요.그래서 작업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먼저 케일럽이라는 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위해 여러 번 연습을 해 보았습니다. 실무작업형은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을까요?참고로 본 자격증의 시험 시간은 60분 정도로 진행되었습니다.이론과 실무시험을 모두 진행하는데 1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제한시간에 맞춰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실력을 키워야 했어요.그래서 강의와 문제집을 통해서 기본기를 어느 정도 갖추고 있으면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문제풀이였어요. 인터넷강의를통해서기초적인것을습득하는것도중요하다고할수있지만시험에서문제를잘풀어나갈수있는실력을만들기위해서는기출문제를많이풀어보는것도굉장히중요하다고할수있습니다!저도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시험에 임했기 때문에 빨리 문제를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인터넷 강의를 듣고 나서 시험장은 근처 학원에서 응시했어요. 시험 접수 시 근처에 시험 장소를 선택해야 했기 때문에 저는 20분 정도 걸리는 곳에서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시험 장소가 멀지 않아서 적당한 시간에 맞춰서 갈 수 있었어요. 사실 긴장은 했어요. 오랜만에 보는 시험이기도 하고! 회계시험은 짝수달에만 응시하기 때문에 이번에 불합격하면 두 달 동안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그래서 “아는 문제는 무조건 다 풀고 나가자!”는 마음으로 시험에 임했습니다.그리고 나는 한번의 도전에서 합격했습니다.제 합격의 비결은 “인터넷 강의 열심히 듣는다!”,”문제 열심히 풀!”의 2개였던 것 같습니다.우선 강의를 수강하면서 기본기를 익히고 문제를 풀면서 시험에 나오는 문제에 관한 해설 감각을 높이고 가면 합격 기준까지 순조롭게 진행될 것 같습니다.물론 공부할 때 대체로 공부하면 얼마나 간단한 문제에 만나서도 보다 쉽게 흔들리는 것이 있습니다.그래서, 진도를 나갈 때 하나를 배워도 정확하게, 확실히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나는 진도를 나가기에 급급해보다는 정확히 배우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추면서 공부했습니다.그래서 나름대로 좋은 결과를 한꺼번에 얻었습니다.여러분도 분명 가능합니다!망설이지 않고 이번 도전하고 보기를 응원할게요~![공모] 회계자격증 공부하는 사람… : 네이버 카페 전산회계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fattat 회계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카페모임 공모입니다.cafe.naver.com#전산회계 1급 인터넷 강의#전산회계 1급 인터넷 강의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