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카카오톡 제공으로 만든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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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팬인(Fan-In) 팬아웃(Fan-Out) 개념, 어떤 모듈을 제어(호출)하는 모듈의 수,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호출)되는 모듈의 수, 모듈의 수, 계산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가면 팬인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한다면 팬아웃 고려 사항, 팬인이 높으면 재사용 측면에서 설계가 잘 되었지만 단일 장애점 발생 가능 팬인이 높으면 관리 비용 및 테스트 비용의 증가 팬아웃이 높으면 불필요한 모주를 호출할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구분 팬인(Fan-In) 팬아웃(Fan-Out) 개념, 어떤 모듈을 제어(호출)하는 모듈의 수,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호출)되는 모듈의 수, 모듈의 수, 계산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가면 팬인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한다면 팬아웃 고려 사항, 팬인이 높으면 재사용 측면에서 설계가 잘 되었지만 단일 장애점 발생 가능 팬인이 높으면 관리 비용 및 테스트 비용의 증가 팬아웃이 높으면 불필요한 모주를 호출할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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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모델링:요구 사항 분석 단계에서 밝혀진 필수 기능의 구체적인 실장 방법을 명시하는 기법-설계 모델링 원칙 소프트웨어 설계는 변경이 용이하게 구조화되어야 한다.하나의 함수에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만을 사용하도록 규제 독립적이고 기능적 특성을 가진 모듈 단위로 분할 설계 계층적 구조를 가져야 한다-소프트웨어 설계 유형 자료 구조 설계, 아키텍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시저 디자인, 협약에 의한 디자인 계약에 의한 디자인-코드의 분류나 조합을 쉽게 하기 위한 개념화, 암호화 기능 분류-코드의 간소화 기술-코드의 분류-코드-코드 표의 숫자 코드, 십진 코드 그룹 분류식 코드-코드 오류 종류의 카피 에러, 전위 오류, 생략 오류, 참여 오류, 이중 전위 오류-HIPO:시스템 분석 및 설계 문서화할 때 사용되며 수장 다운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툴-HIPO차트 종류의 가시적 도표,총체적 도표-세부 도표-소프트웨어 아키텍처:다양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그 구성 요소가 갖는 특성 가운데 외부에 나타나는 특성 그리고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 구조이다.소프트웨어를 설계·전개하기 위한 지침과 원칙이다-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 아키텍처 명세서, 이해 관계자, 관심사, 관점, 뷰, 근거, 목표, 환경, 시스템-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뷰:고객의 요구 사항을 정리한 시나리오를 4가지 관점에서 보는 소프트웨어적 접근-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뷰 구성 요소 1은 유스 케이스 뷰, 4는 논리 뷰, 실장 뷰, 프로세스 뷰, 배포 뷰인.-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종류SAAM/ATAM/CBAM/ADR/ARID-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법-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타입 계층화 패턴/클라이언트-서버 유형/파이프-필터 패턴/브로커 패턴/모델-뷰-컨트롤러 패턴
1-4. 인터페이스 설계 – 요구공학 : 사용자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 요구사항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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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개념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 도출방법 특정 입력에 대해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특정 상황에 대해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품질 속성과 관련하여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사항의 기술시스템이 준수해야 할 제한조건의 기술특성 기능성, 무결성, 일관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보수성, 이식성 및 품질요구사항 관련 제약사항 보안상의 요건
-요구사항 개발 수속 요구사항의 도출,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명세, 요구사항 변경 관리,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항목의 명확성, 완전성, 검증 가능성, 일관성, 수정 용이성, 추적 가능성, 개발 후의 이용성-요구사항 관리 단계 수속 요구사항의 교섭, 요건 베이스라인(baseline) , 요건 변경 관리 , 요건 확인 및 검증-요건 분석 단계의 주요 수법 요건의 분류 ,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 , 요건 할당 , 요건의 할당 , 요건 교섭 , 정형 분석 · 검증 · 검증 · 검증 · 테스트 · 시스템의 주요 수법을 통한 검증 · 테스트 · 활용 , 요구 사항 추적표에 의한 검증 -요구 사항 검토
-시스템 아키텍처: 시스템의 구조, 행위, 동작 원리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원칙 대규모 트랜잭션 처리 및 온라인 성능 보장 시스템 아키텍처 확장성 보장 서비스 고가용성 보장 운영 관리 효율성 시스템 보안 강화-인터페이스 시스템: 서로 다른 두 개의 스시 아이템, 장치, 소프트웨어를 서로 연결하는 연결 및 중계 시스템-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 전송 시스템, 수신시스템, 중계 서버-인터페이스시스템의 데이터 표준 인터페이스 데이터 공통부, 인터페이스 데이터 개별부, 인터페이스 데이터 종료부
-내 외부 송수신 연계 기술 DB연결, DB접속, API/OpenAPI, JDBC, 하이퍼링크, 소켓-데이터 명세화: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분석 과정에서 식별한 제휴 정보 그룹에 해당하는 테이블 정의서, 기록철 구성 코드 정의서 등을 분석하고 필요한 데이터 명세를 만드는 작업-개체 정의서 명세 지침 항목 논리 DB명, 주체 이름, 주체 설명, 주로 식별자-인터페이스 오류 유형 연계 서버, 송신 시스템 연계 프로그램, 제휴 데이터, 수신 시스템 연계 프로그램-인터페이스 정의서 주요 항목 ID, 데이터 처리증, 최대 항목 ID인터페이스 처리 시스템, 데이터 회수 정보 처리 시스템, 데이터 처리 시스템, 최대 횟수,데이터 정보-미들웨어 솔루션: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접속을 쉽고 안전하고 관리를 돕는 소프트웨어-미들웨어 솔루션 타입 DB미들웨어, 원격 프로시저 호출,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트랜잭션 처리 모니터, 레거시 소프트웨어 객체 기반 미들웨어, WAS-EAI와 ESB
구분 EAIESB 수행 목적 기업 내부 이기종 응용 모듈 간 통합 기업 간 서비스 교환을 위해 표준 서버에 통합 토폴로지 허브 & 스포크 방식의 집중형 토폴로지 구성 ESB의 분산형 포토로지 구성 핵심 기술 어댑터, 브로커, 메시지 큐 웹 서비스, 지능형 라우터, 포켓 변환, 개방형 표준 통합 형태 애플리케이션 간 딱딱한 통합 서비스 간 느슨한 통합 적용 영역 기업 내부망 기업 외부 채널망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iLcE26FbIXqgnOrQ-z4OtgAazXihyphenhyphen_nac_vcJVcOZObQPR1cNp7IXj0Alw1MdcFo6Gdlcjeq-9L4EB9TkRJh7ihIzJ8wgK2GsHm96sTpdp0f9KsN0x-rYW3E-5t4o5cYEgvstwfl2HN2k/s1600/design1.png-EAI와 ESB의 상세 기술 및 폴로지 허브 앤 스모크, 어댑터, 브로커, 메시지 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