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글로벌 금융시장은 복잡한 러시아와 사우디의 연말까지 자발적 감산 절차를 밟는다는 소식에 브렌트유 기준으로 연말에는 100달러(현재 90.6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일부 투자자들의 전망이 이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 다시 인플레이션 반등을 자극하는 주요 원인이 등장한 셈이다.이에 따라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신흥시장 환율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달러인덱스는 지난해 3월 이후 처음으로 9월7일 105선에 달했던 미국 경제지표 호조를 비롯한 요인으로 달러인덱스는 이틀째 105를 중심으로 오르내리고 있는 앞서 지난해 9월 달러인덱스는 미국이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을 가져가 115에 근접했다. 현재는 이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올해 7월 17일 100 이하로 떨어진 저점에 비하면 5% 이상 상승했다.우리가 투자하기 쉬운 달러 지수 수치는 100 이하로 움직일 때이다

최근 들어 지속되고 있는 달러화 강세는 미국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데다 고금리 장기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신흥국들은 다시 3고(고물가, 고환율, 고유가) 시대를 겪어야 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있는 반면 위안화는 현재 기록적인 수준까지 떨어졌다. 위안화 가치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증시에는 변동성이 없기 때문에 중국 당국이 환율 안정보다 경제 회복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민은행은 위안화 가치의 과도한 하락과 변동성 확대를 막기 위해 고시환율과 역환매조건부채권(역레포) 등을 통해 시장 개입에 나서고 있으며 국영은행들은 달러를 팔아 위안화를 사들이는 상황이다.하지만 미국과 중국 간 통화정책 차이에 따른 금리차 확대, 중국 경제 전망 하향 조정 등을 고려할 때 위안화 약세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한편 어제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37원으로 마감한 원/달러 환율은 달러 강세 당시인 지난해 9월28일 연고점(1,439.9원)을 기록한 경험에 비춰볼 때 원/달러 환율은 1300원 이하가 되면 외국인 자금 유입에 따라 더 편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번 주 화제 중 하나는 반도체 업계에서 나타난 그동안 미국은 대중국 첨단소재로 불리는 반도체 수출을 금지해 오던 곳이 최근 중국 화웨이 신제품 메이트 60% 제품을 내놓았다는 소식이 있었다.여기에 화웨이 스마트폰 메이트60 프로에 SK하이닉스의 메모리 반도체가 탑재됐다는 내용이 미국 블룸버그를 통해 보도된 메이트60 프로에 SK하이닉스 스마트폰용 반도체인 LPDDR5와 낸드플래시가 탑재됐다는 화웨이의 기술력을 드러낸 7nm(나노미터·10억분의 1m)급 통신용 반도체와 SK하이닉스 반도체가 나란히 배치돼 있어 미국이 충격을 받은 탓에 어제 SK하이닉스가 장중 4% 하락했고 국내 반도체 업종도 동반 하락했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부터 화웨이로의 반도체 수출을 사실상 통제하고 있었다 그리고 2020년 5월 이후에는 미국 기술을 사용하는 해외 반도체 기업들도 화웨이에 제품을 판매할 수 없게 만들었다.그래서 일종의 우회 수출 통제까지 막은 것이다 미국은 이에 따라 조사에 착수했고, 국내 sk하이닉스 측은 화웨이와 거래한 적이 없으며 미국의 수출 제재를 철저히 준수했다는 입장을 밝혔다.반도체도 상거래 시 비정상적인 거래가 충분히 이뤄지는 만큼 미국의 향방이 궁금하다.

지난 12일(현지시간)은 애플이 최신 아이폰 ‘아이폰15’ 발표를 앞둔 곳이 애플 최대 시장인 중국으로 중국 당국이 공무원은 물론 국영기업 임직원, 정부 관련 단체 임직원들에게까지 아이폰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는 소식이 있었다.이로 인해 애플 주가가 이틀 만에 시가총액 250조 이상 증발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국내도 LG이노텍, 자화전자, BH 주가가 하락했다.왜 하필 애플 아이훈15 발표를 앞두고…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은 글로벌 금융시장을 자극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됐다.고래 싸움에 새우 등이 터진다는 속담이 생각나는 요즘이다.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본처럼 저의 경쟁력을 키울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오늘 학습을 통해 다시 배웠습니다.고래 싸움에 새우 등이 터진다는 속담이 생각나는 요즘이다.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본처럼 저의 경쟁력을 키울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오늘 학습을 통해 다시 배웠습니다.